PEOPLE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디자인 특성화고 ‘명문과 전통의 홍익디자인고’
[기획특집] 홍익디자인고등학교를 찾아서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15/12/04 [10:51]

 

국내 최고의 미술대학인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홍익디자인고등학교는 차세대 전문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디자인 특성화고로, 광고, 출판,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IT 산업디자인과와 그리고 건축 설계, 실내 디자인 등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전문 건축디자이너를 키우는 ‘IT 건축디자인과가 있다. 경기도 화성시 홍익디자인고등학교를 찾아 디자인 특성화 교육 커리큘럼과 디자인 전문 고교로써의 장점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     ©아파트뉴스

 

홍익디자인고등학교는 지난 1973년 화성에 개교한 뒤 2002년 홍익대학교의 학교법인 홍익학원과 합병한 이후 2013년 홍익디자인고등학교라는 이름으로 교명을 바꾸고. 디자인·건축 관련 직종에 최적화 되어 있는 교육과정, 전공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교수법을 가진 선생님들의 전문 진로교육으로 현재 다양한 자격증 수업은 물론 실무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는 명문고로서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있다.

 

바른 심성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도덕인’, 창의적인 사고를 개척하는 창조인’,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여 자아를 실천하는 자주인’, 건강하고 성실한 건강인을 육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교과별 교육과정과  심화교육 프로그램, 경기콘텐츠 주니어 창조학교 운영, 삼성반도체 E기술부와 함께하는 화성지역 벽화그리기 활동, 홍익창의지성콘테스트 프로그램 운영, 유네스코 교육활동, 66프로젝트 실시등 특색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인 홍익인상을 정립시켜 나가고 있다.

 

홍익디자인고등학교는 ‘IT산업디자인과‘IT건축디자인과’ 2개과 356명의 학생과 28명의 교직원들이 디자인 관련 성과들을 올리면화성지역의 명실상부한 명문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IT산업디자인과 - 융합형 디자인 인재육성

 

‘IT산업디자인과는 일상생활과 사회환경에서 공기처럼 익숙한 산업디자인을 배운다.

산업디자인은 기존의 생활보다 더 나은 생활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디자인하는 영역이며 일상생활과 사회환경에서 언제나 사용되고 있다.

 

▲ KBS1 골든벨 촬영.    © 아파트뉴스


IT 산업디자인과에서는 광고, 출판, 타이포그래피, 아이덴티티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생활용품 디자인 등 디자인 각 분야 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21세기가 원하는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융합형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또한 전공에 관련된 전문교과 수업, 디자인관련 자격증반, 디자인 활동과 관련된 23개의 자율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디자인 경험과 사고를 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 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홍익디자인고 디자인쇼 & 취업박람회 .   © 아파트뉴스

 

홍익디자인고등학교의 ‘IT산업디자인과는 창의적인 사고의 발상을 위한 기초교육으로 형태, 공간, 색채 등의 공통 기초과정과 제품, 운송기기디자인 영역의 전문과정으로 분류하고 있다.

 

‘IT산업디자인과졸업 후에는 디자인일반, 디자인색채,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출판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웹디자인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IT건축디자인과 - 건축 전문인양성

 

‘IT건축디자인과는 공간에 대해 생각하고 창의적인 개념을 설정해 특별한 스토리를 담고 있는 건축공간의 구축방법을 공부한다.

▲     © 아파트뉴스


IT 건축디자인과에서는 인간이 생활하는데 쾌적하고 효율적이며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건축인을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과 내에 건축 디자인관련 자격증반과 전문 동아리를 운영하여 전공 실무 능력을 기르고, 단계적 취업 교육을 통해 건축 전문회사,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에서 필요한 직업 능력을 익히고 있다.

 

▲     © 아파트뉴스



이 학교의 ‘IT건축디자인과는 톱니바퀴처럼 차여있는 디자인 기초이론과 계열 전문교과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 건축적 개념과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주어진 요구사항과 조건을 해석해 통합하는 설계능력을 갖춘 건축디자이너로 성장하게 된다.

 

건축 디자인의 기초를 배우고 심화된 전문교과 과정을 통해서 건축제도, 건축 CAD, SKETCHUP 등의 건축 프로그램을 이용한 건축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된다.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 프로그램과 진로·진학지도

 

우리나라 미래의 디자인 교육을 선도할 홍익디자인고등학교는 입학시 모든 학생 3년 장학금 지급이라는 장점을 지닌 명문고로 홍익대 서울 캠퍼스 미술·건축 대학 및 조치원 캠퍼스 조형·건축대학 진학시 4년 전액 장학금 지급 등의 특전도 주어진다.

 

▲   두드림-삼성전자 화성 밝은 골목길 벽화활동.   © 아파트뉴스

 

지난 2011미술교육과정 특성화 고교로 지정된 이 후, 2014, 2015년 연속 Be the CEO 특성화고 사장되기대회에서 산업통산자원부장관상, 교육부장관상, 우수상 등의 영예를 거머 쥐었으며, KBS 1TV 꿈의 기업 스카우트 프로그램 최종결선 진출 및 입사확정의 쾌거와 경기콘텐츠진흥원 경진대회 경기콘텐츠진흥원장상 등을 수여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홍익디자인고는 학생 창의성 접목시키는데 주력, 2015 경기 콘텐츠 주니어 창조학교 운영, 2015 청소년 비즈쿨 운영사업, 2015 화성창의지성교육도시 학생동아리 사업, 한국콘텐츠진흥원 DDH 한국관광상품 개발 프로젝트, 2015 교육부 명장공방 사업 지정 운영, KBS 1TV 꿈의 기업 스카우트 프로그램에 단기간 최다 결승진출 및 취업등의 활발한 대외활동 평가를 통해 명문고로 비상하고 있다.

 

▲ 2015화성시 청소년 세계도시축제 수상.     © 아파트뉴스

 

이밖에도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재학생들은 건축모형 제작 동아리, 고구미, 두드림 등 다양한 자율동아리를 통해 체험활동과 제작, 재능기부활동 등에서 꿈과 끼를 마음껏 발산하고 있다.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입학을 위한 자세한 설명은 전화(031-8055-3012,3014)나 인터넷 홈페이지(www.hih.hs.kr)를 참조하면 된다. 

 

[인터뷰]윤종호교장 세계를 이끌어 나갈 디자인 인재 육성 앞장 서겠다."

    

학생은 바른 품성과 조화로운 능력, 선생님은 따뜻한 사랑과 보람, 그리고 학부모님은 참여와 만족을 홍익디자인 고등학교 교육의 좌표로 삼고 교육을 해 나가겠다.”

 

▲ 경기도 화성시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윤종호 교장.      © 아파트뉴스

 

지난 1968년 화성시 기안동 36311만평 부지에 설립된 홍익디자인고등학교는 1993년에 특성화고등학교로 출발하여 2002년에는 홍익대학교와 병합하여 현재 멀티미디어디자인, 문화콘텐츠디자인, 디자인 경영 분야에 특화된 전문교육으로 2010년 국내 최고로 인정받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진의 디자인으로 교육시설을 완공해 최상의 학습 환경을 갖추었다.

 

윤종호 홍익디자인고 교장은 홍익디자인고등학교가 학생과 학부모, 교사, 그리고 동문회 및 지역사회 등 교육 공동체의 만남과 대화를 통한 교육 발전의 장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면서 학력향상을 위한 활동과 다양한 동아리 운영, 소질 계발을 위한 활동에 최선을 다하여 지역 사회의 명문학교로 발돋움 하겠다."고 밝혔다.

 

▲     © 아파트뉴스

 

특히 홍익디자인고등학교를 경기도의 유일한 디자인 계열 특성화고로 세계를 이끌어 나갈 디자인 인재를 육성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윤종호 교장은 "1973년에 화성에 개교한 이후, 11만평의 드넓은 교정안에 온갖 꽃과 나무, 새소리가 어우러져 있는 공원같은 교육환경 속에서  열정과 전문실력을 갖춘 교사들이 디자인과 사무능력을 갖춘 미래의 유능한 사회인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상의 학습 환경 속에서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실무에 강한 최고의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옥남 기자 oknamir@naver.com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5/12/04 [10:51]   ⓒ h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강쌤 15/12/04 [18:55]
꿈과 끼를 발산하고 그 꿈을 이루어 나가기 위하여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님이 혼연일체가 되어
취업과 진학을 위하여 최고가 되기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 멋진 학교와 학생들이 있어 행복한 교사입니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광고